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주식

5월의 미국 배당주 매수대상

by 13ruce 2018.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브루스입니다.
원래 이번 포스팅은 어제 올리려 했으나, 아이의 기형아 검사 결과가 좋지 않게 나와 병원 진료받고 아내 다독여주느라 정신이 앖었네요.

꾸준히 이어가던 ETF 소개는 오늘은 잠시 쉬고, 월말도 다가오고 배당도 다가오고 급여날도 슬슬 다가 오니 오늘은 5월에 매수할 배당주를 알아보려 합니다.

5월달에 매수를 고민해볼 종목들은 3, 6, 9, 12월에 배당을 지급하는 종목입니다.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종목들 중에서는 MSFT, QCOM이 있겠습니다.

유독 3, 6, 9, 12월에 배당하는 종목들은 다른때보다 더 깊은 고민속에 빠집니다. 이 시기에 배당금을 지급하는 종목도 매우 많기때문에 선택의 폭이 너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소개합니다! 이번의 고민대상들! 
Southern Company(SO), 3M(MMM), IBM Corp.(IBM), Johnson & Johnson(JNJ), Ford motor Company(F)입니다. 언급한대로 모두 6월에 배당하는 분기 배당주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Southern Company(SO)

주당 45$에 5.31%의 배당수익률로 고배당입니다.

 주가도 괜찮아보이네요. 회사를 알아보면 9개의 자회사를 둔 미국의 에너지 공급 지수사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검색를 통해 알아보니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유틸리티 회사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들이 운영하는 많은 발전소로 전기를 공급하는 회사로 보이고, 생산한 전기를 보급하는 것으로 이익을 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전기..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만큼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개인적으로 매수고려대상 1호로 꼽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2002년부터 지금까지 16년동안 꾸준히 배당금을 인상한 것도 인상적입니다.

  • 3M(MMM)

주가는 215$, 배당수익률 2.52%로 으음.. 좀 비싸네요.

 아무래도 매수한다면 1주밖에는 못사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달 지출을 막을수 없어.....)

 좀 부담스러운 가격대의 주가임에도 매수고민 대상이 된 것은 무려 59년간나 꾸준히 배당성장해왔기 때문입니다.
(내년이면 배당환갑)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지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기업으로, 다양한 소비재를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대형마트, 문구점 등 다양한 곳에서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상품들로는 포스트잇(!), 스카치테이프, 공사장 방진마스크, (우체국 택배 알바할때 쓰던)장갑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어냅니다.
 
  • IBM Corp.(IBM)

주당 145$로 조금 부담스러운 주가이긴 하나 4.11%의 배당수익률과 18년간의 배당성장을 해온 글로벌 벤더 기업입니다.

 제가 어릴적에 LG와 합작해서 내 놓은 LG IBM 컴퓨터를 아버지가 사오셨던 것이 생각나네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IBM의 UNIX인 AIX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2017년 9월에 보도된 것으로는 AIX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6.9%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분야에도 활발한 연구를 하여 '왓슨'이라는 이름의 인공지능 컴퓨터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날이 갈수록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서버와 인공지능 시장에 매출이 오를 것 으로 생각되어 매수를 고민하고 있습니다.(개인적으로 HP를 더 좋아하긴 하지만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IT종목들은 배당을 잘 주지 않거나 배당역사가 짧은 것이 특징인데, 보기 드물게 18년이나 배당성장해왔습니다. (비슷한 종목으로 CSCO가 있습니다)

  • Johnson & Johnson(JNJ)

주가는 126$ 2.65%의 배당수익률, 3M과 마찬가지로 50년이상 배당성장한 기업입니다.

  저번에 알아보았던 PG와 마찬가지로 대다수의 미국 배당투자자들에게 사랑받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아래 배당 히스토리를 보면 어째서 사랑받고 있는지 가늠 하시리라 생각됩니다.

 헬스케어 종목으로 미국의 제약사입니다. 화이자와 쌍벽을 이루는 기업입니다.
전세계 많은 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표상품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해열진통제 타이레놀, 향 좋은 존슨즈 베이비로션, 아큐브 렌즈 등등 다양합니다.

  • Ford motor Company(F)

부담없는 주가 11$(!!) 배당수익률 5.43%의 포드 모터입니다. 차에 대해서 크게 관심 갖지 않아 자동차주는 여태까지 알아보지 않았었습니다만..

 포드모터.. 종목 높은 배당수익률과 저렴한 주가까지는 괜찮지만 배당성장이 없습니다.

 배당 히스토리를 확인해 보면 2000까지는 배당성장을 하다가 어떤 이유인지 그 이후로 배당이 삭감되었고, 배당일 몇년간 지급하지 않던 때도 보입니다.
 가끔씩 스페셜한 배당을 지급하긴 하지만.. 역시 맘이 가지 않습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에 대한 동향을 더 알아볼 필요는 있겠지만 썩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배당만 바라보고 투자하기에도 배당 성장에 대한 기대감도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크게 매수를 고려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시기가 시기인만큼 많은 배당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가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고 쭉 장기투자를 하고 있지만 -20%가까이 내려간 퀄컴이 참 고민이네요 다행히 큰돈 트자 없이 맛보기로 1주만 들어갔지만 추매를 할지 아니면 매도를 해버릴지 이것 또한 고민이군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루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