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주식

월배당 10만원을 목표로 하는 8월의 미국주식 포트폴리오

by 13ruce 2018. 8.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브루스입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받은 급여의 일정량을 배당주에 투자하였습니다.
여전히 주식을 매수하는데 든 금액은 많지 않아 아쉽지만 그래도 700만원에 근접한 평가금액인지라 뿌듯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떻게 포트폴리오가 바뀌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보유종목


 지난달만 해도 마이너스 수익률이던 종목들이 다시 살아나는듯 합니다.
 특히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은 주가상승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꾸준히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QCOM 역시 다시 상승전환이 되는듯 하고, VZ역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수익권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T입니다. 큰 돈을 투자하지는 않아 다행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고배당주에 안정적일 것 같았던 통신섹터 종목인데요.
-10% 이하의 수익률에서 꾸준히 머무르면서 위로 올라올 생각을 않는군요.

또한 이번에 QCOM을 추매하여 1주였던 것이 8주로 늘었습니다. 전부터 비중을 늘리고자 했던 종목은 QCOM 이었습니다만..
 살때가 되니 올라있군요.. 조금 더 저렴하게 샀으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만족합니다.
아울러 광산주 RIO를 매도했습니다. 몇달 전 애플을 매도한 금액으로 AMGN과 RIO를 샀습니다만 RIO의 주가가 만족스럽지 않고, 배당주로서 매력이 없는 것 같아 과감하게 매도를 하고 QCOM의 비중을 늘렸습니다.
사실상 기존의 보유 종목에서 RIO를 매도하고 QCOM을 샀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약 20만원은TMFC(Motley Fool 100 Index ETF)를 매수하는데 썼습니다.
(이 종목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배당 주기에 대한 정리
1, 4, 7, 10월 배당 종목 : MORL, CSCO
2, 5, 8, 11월 배당 종목 : T(비중을 높일 필요 있음), VZ, PG, ABBV
3, 6, 9, 12월 배당 종목 : QCOM, MSFT, JNJ, AMGN, PLD
월 배당 종목 : O(비중을 높일 필요 있음), PGX

  • 포트폴리오 요약


7월에는 MORL의 통큰 배당 덕분에 $47을 받게 되었습니다.
 8월로 달이 넘어가면서 T와 VZ에서 가장 먼저 배당을 지급받았고, 나머지는 아직 배당일이 오지않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월 평군 배당 수익률은 6.66%로 다소 떨어졌지만 몇몇 종목들이 좋은 실적을 거두어 주가가 올라간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QCOM 추매로 이어질 9월의 배당이 벌써부터 기대되기 시작합니다.

  • 포트폴리오 섹터 비중

QCOM 추매로 기술주의 비중이 다시 높아졌습니다. (전월 18.9% -> 28.0%)
 다시 가장 높은 비중의 섹터가 되었지만 그래도 밸런스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는 섹터로는 소비재입니다.
 지구상 다양한 소비재가 존재함과 동시에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소비재들이 대부분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배당수익과 성장이 꾸준히 이루어지기도 하고요.
 차후에 매수할 시기가 온다면 헬스케어 혹은 소비재의 비중을 늘리는 방향으로 갈 생각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