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주식

2020년 2분기의 주식투자성과, 그리고 향후 진행방향

by 13ruce 2020. 7. 9.
반응형
 


질병의 공포가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제가이번에 깨달았던 것은 언론을 포함한 전문가들이 이번엔 전과 다르다고 하더라도 결과는 동일하게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었습니다 (제 짧은 경험에서 나온 판단입니다)
감정을 절제하고 사람들의 공포심리에 동조하지 않았다면 좋은 포트폴리오를 갖춘 분들은 공감하시리라 믿습니다.

저역시 모르는 부분을 공부해가면서 포트폴리오를 수정해보았습니다. 다행히도 운좋게 시장이 오르는 시기와 겹쳐 현재는 4%가량의 평가손익을 기록했습니다.

솔직히 책으로만 간접적으로 경험했던 폭락의 시기에 저역시 겁도 많이 났었습니다. 이번에 직접 경험한 하락은 두려움에 대한 면역을 갖도록한 값 비싼 경험이었던것 같습니다.


1. 2020년 2분기의 포트폴리오와 성과


자산분배는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일부 영향을 받아 금, 채권, 주식에 투자하고 있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채권과 주식의 비율은 유동적으로 꾸려나가려고 합니다.
이 중에서 금과 채권은 리스크를 방어하기 위한 헷지 수단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는 주식 혹은 채권(ETF)만 가지고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채권은 현금성 자산으로 보유하고 있으면, 언제든 가치있고 훌륭한 기업이 저렴하게 판매된다는 확신이 있다면 매도할 생각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현재 포트폴리오 수익률은 4.49%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현재 구성된 포트폴리오와 지금까지 매매한 내용들은 이렇습니다

<포트폴리오>



2. 왜이래 매매가 많아졌을까?

올해 접어들면서 매매가 잦아졌습니다.
처음 배당주를 투자했을때는 사갖고 정말 특별한 일이 아니고선 팔지 않는 것을 전략으로 삼았었습니다.
이번에는 많은 가치투자의 대가들이 무조건 사서 오를때까지 팔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고, 그들이 어떤 경우에 주식을 팔았는지 알아본 다음 투자 전략에 적용하봤습니다. 특히 저는 마법공식을 만든 조엘 그린블라트의 운영방법을 많이 주목했었습니다. 그린블라트는 주식과 무위험자산인 채권, 그중에 10년 국채를 비교해 이야기 했었습니다. 투자한 주식이 리스크없는 투자로 매년 6퍼센트를 올린 국채보다 못하다면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했는데요. 저는 투자 기간 동안 채권과 에 못미친 수익을 기록한 종목이라면 과감하게 팔아버리고 다른 가치있는 종목에 투자하거나 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따라서 매도를 한 종목들에 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채보다 못한 수익률을 기록한 경우, 해자를 잃고 있다는 판단이 있을 때, 가치있는 주식이 있으나 투입할 돈이 없을때, 가치대비 과도한 고평가 등..)

3. 앞으로의 투자 방향

방향이라기엔 아직 금액도 적고 거창하기만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만… 마땅한 표현이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지금까지 주식을 시작하면서 국내 주식 트레이딩 - 국내 배당주 투자 - 미국 배당주 투자 - 그리고 지금의 상황인 금과 채권을 혼합한 가치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역시 목표는 모든 S&P 500 지수 이상의 수익을 기록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많이 부족하지만 되돌아보면 미국 주식은 짱이고, 국내는 도박판이다 라는 생각이 너무 지배적이었던 과거의 생각이 조금 부끄럽게 느껴지는군요.
따라서 미국 시장 외에도 국내를 포함한 중국등 기타 해외의 가치있는 주식을 찾아보고, 보물찾기에 성공한다면 그 종목에 대한 집중투자를 해 볼 생각입니다.
가치투자로 방향을 바꾸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아무래도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것 같습니다. 가치투자를 이야기하는 많은 좋은 책들을 두루 읽으면서 모두 같지만 다른 가치책정을 하고 있고, 내재가치에 대한 정답이 없는 것을 느끼고 있는 것이 지금 제가 마주한 상황입니다. 대가들은 안전마진을 강조하지만 내재가치를 책정하지 못한다면 안전마진 역시 구할 수 없다는 것이 제 판단입니다. 훌륭한 기업을 싸게 산다는 것이 말로는 쉬운데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글을 읽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유튜브 채널을 참고해주세요




반응형